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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de로 쓰는 UI와 StroyBoard 로 쓰는 UI의 장점과 단점(from. 권영호 튜터) 본문
UIKit
Code로 쓰는 UI
장점
- 유지보수 용이성: 코드로 UI를 작성하면 코드의 버전 관리 및 수정이 용이하며, 코드베이스를 유지 비용이 적습니다. Git과 같은 버전 관리 도구를 활용하여 협업 시 코드 변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동적인 UI 작성: 코드로 UI를 구성하면 런타임에 동적으로 UI를 변경하거나 조작하기 용이하며, 복잡한 UI 로직을 더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. (버튼에 따른 UI 이동 등을 구현하기 용이합니다.)
- 분업 용이성: 개발자가 각자의 역할(디자인 구현, 비즈니스 로직 구현 등)에 집중할 수 있으며, 작업 분담이 용이합니다.
단점
- 시각화 어려움: UI의 구성 요소를 코드로 작성하면 디자인을 미리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. 디자이너가 실시간으로 디자인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- 학습 곡선: 코드로 UI를 작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리며, 초기에는 Storyboard보다 학습 곡선이 높을 수 있습니다.
Storyboard로 만드는 UI
장점
- 시각적 디자인: Storyboard를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UI를 디자인하고 미리보기할 수 있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
- 시각적 피드백: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확인하면서 개발자와 디자이너 간의 협업이 원활해집니다.
- 빠른 프로토타이핑: 빠른 프로토타이핑이 가능하며, 초기 단계에서 빠르게 UI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.
단점
- 버전 관리 어려움: Storyboard 파일의 변경 사항을 정확하게 추적하고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- 협업 어려움: 큰 프로젝트에서 Storyboard를 사용하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, 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 큰 프로젝트에서 Storyboard 파일이 커지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, 병합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.
- 복잡한 UI 관리 어려움: 복잡한 UI를 구성할 경우 Storyboard 파일이 커지면서 관리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.
터치 이벤트 처리하기
코드로 UI를 작성한 경우 - 터치 이벤트 처리 예시
import UIKit
class Code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let button: UIButton = {
let button = UIButton(type: .system)
button.setTitle("Tap me!", for: .normal)
button.addTarget(self, action: #selector(buttonTapped), for: .touchUpInside)
return button
}()
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super.viewDidLoad()
setupUI()
}
func setupUI() {
view.addSubview(button)
button.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= false
NSLayoutConstraint.activate([
button.centerXAnchor.constraint(equalTo: view.centerXAnchor),
button.centerYAnchor.constraint(equalTo: view.centerYAnchor)
])
}
@objc func buttonTapped() {
print("Button tapped!")
// 여기에 터치 이벤트에 대한 추가 로직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
}
}
Storyboard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인터페이스 빌더에서 액션을 추가하여 터치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. 아래는 Storyboard에서 버튼을 추가하고 터치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.
- Storyboard에서 뷰 컨트롤러에 버튼을 추가합니다.
-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버튼을 뷰 컨트롤러에 드래그하여 액션 메서드를 연결합니다.
- 액션 메서드의 이름을 지정하고, 이 메서드에서 터치 이벤트를 처리할 코드를 추가합니다.
Storyboard에 추가된 버튼에 대한 Swift 코드 예시
- Storyboard에서 뷰 컨트롤러에 버튼을 추가합니다.
-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버튼을 뷰 컨트롤러에 드래그하여 액션 메서드를 연결합니다.
- 액션 메서드의 이름을 지정하고, 이 메서드에서 터치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다.
import UIKit
class Storyboard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@IBAction func buttonTapped(_ sender: UIButton) {
print("Button tapped!")
// 여기에 터치 이벤트에 대한 추가 로직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
}
}
func scene(_ scene: UIScene, willConnectTo session: UISceneSession, options connectionOptions: UIScene.ConnectionOptions) {
// Use this method to optionally configure and attach the UIWindow `window` to the provided UIWindowScene `scene`.
// If using a storyboard, the `window` property will automatically be initialized and attached to the scene.
// This delegate does not imply the connecting scene or session are new (see `application:configurationForConnectingSceneSession` instead).
guard let windowScene = (scene as? UIWindowScene) else { return }
window = UIWindow(windowScene: windowScene)
let vc = MyCollectionViewController()
window?.rootViewController = vc
window?.makeKeyAndVisible()
}
delegate, datasource 형태
class ItemCollectionViewCell: UICollectionViewCell {
// UICollectionViewCell에 표시될 내용을 나타내는 뷰나 레이블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var titleLabel: UILabel!
override init(frame: CGRect) {
super.init(frame: frame)
// 셀 내부에 라벨 추가
titleLabel = UILabel(frame: contentView.bounds)
titleLabel.textAlignment = .center
titleLabel.textColor = .black
contentView.addSubview(titleLabel)
}
required init?(coder aDecoder: NSCoder) {
fatalError("init(coder:) has not been implemented")
}
}
class MyCollection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, UICollectionViewDataSource, UICollectionViewDelegateFlowLayout {
var collectionView: UICollectionView!
var items: [String] = ["Item 1", "Item 2", "Item 3", "Item 4", "Item 5"]
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super.viewDidLoad()
// UICollectionViewFlowLayout을 사용하여 그리드 형태의 레이아웃 생성
let layout = UICollectionViewFlowLayout()
layout.scrollDirection = .vertical
layout.minimumInteritemSpacing = 10
layout.minimumLineSpacing = 10
// UICollectionView 생성 및 레이아웃 설정
collectionView = UICollectionView(frame: view.bounds, collectionViewLayout: layout)
collectionView.backgroundColor = .white
// UICollectionViewDelegate 및 UICollectionViewDataSource 설정
collectionView.delegate = self
collectionView.dataSource = self
// 셀 등록
collectionView.register(ItemCollectionViewCell.self, forCellWithReuseIdentifier: "ItemCell")
// UICollectionView를 뷰에 추가
view.addSubview(collectionView)
}
// MARK: - UICollectionViewDataSource
func collectionView(_ collectionView: UICollectionView, numberOfItemsInSection section: Int) -> Int {
return items.count
}
func collectionView(_ collectionView: UICollectionView, cellForItemAt indexPath: IndexPath) -> UICollectionViewCell {
let cell = collectionView.dequeueReusableCell(withReuseIdentifier: "ItemCell", for: indexPath) as! ItemCollectionViewCell
cell.titleLabel.text = items[indexPath.item]
return cell
}
// MARK: - UICollectionViewDelegateFlowLayout
func collectionView(_ collectionView: UICollectionView, layout collectionViewLayout: UICollectionViewLayout, sizeForItemAt indexPath: IndexPath) -> CGSize {
// 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.
let cellWidth = (collectionView.bounds.width - 30) / 2 // 예시로 한 줄에 2개씩 표시
let cellHeight = 50
return CGSize(width: cellWidth, height: CGFloat(cellHeight))
}
}
https://teamsparta.notion.site/455b24eb655a4e12955ee3be675f113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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